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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 배우기 - 전환율(CR) 및 목표세팅하기

어떠한 액션을 하기 전엔 반드시 목표를 세우고 해야 한다. 

그것이 데이터 분석일 경우에는 더욱 중요한 것이 목표를 세팅하는 것이다. 

 

목표(Goal)는 각 캠페인 혹은 개인, 집단에 따라 정하면 된다. 

 

보통 그로스해킹은 전환율을 높이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특히 쇼핑몰의 경우)

마케팅에서 전환율은 CR이라고 말하는 Conversion Rate의 줄임말이다. 

쇼핑몰의 일반적인 전환율은 1~1.5%가 나온다. 굉장히 낮은 수치인거 같지만 실제로 그러하다. 

 

그렇다면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GA를 적용시키고자 하는 웹사이트가 쇼핑몰이라는 가정하에 한 번 생각해보자. 

 

첫 번째로 당연히 판매하는 상품이 좋아야 한다.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기 때문에 넘어간다. 

 

다른 쇼핑몰과 비교했을 때 상품이 고만고만하다면?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기 까지의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객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까지 이곳저곳을 왔다갔다 하다가 최종적으로 결제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이 과정을 간단히 4단계로 나누면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1) 브랜드 페이지     2) 제품 상세페이지    3) 결제정보 입력     4) 결제완료

 

각각의 단계의 전환율을 계산한 다음 낮은 수치를 보이는 단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면 된다. 

일단 여기서 우리의 목적은 고객을 결제완료까지 하게 하는 것으로 할 것이다.  

 

GA 참고화면_1

GA에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화면 왼쪽 하단의 관리를 클릭하고 

세 번쨰 항목에 있는 보기에서 목표를 클릭하면 된다. 

 

GA 참고화면_2

해당 페이지에서 정보를 입력하는 일은 너무나도 간단해서 쉬운 내용은 생략하겠다. 

 

GA 참고화면_3

정보를 입력하다보면 [목표 세부설정]이라는 곳에서 최종 목표를 입력하는 란이 나온다. 

일단 최종목표는 같음이 아닌 정규식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URL을 넣는 칸에 최종적인 목적인 [결제완료]의 URL을 넣어준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URL 첫 부분의 www.~~~~~.com 은 제외하고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com 다음에 있는 슬래시(/) 뒤 부터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슬래시 앞에 역슬래시를 넣어주면 완성이다. 

 

 

 

 

그런 다음 유입경로에서 해제를 풀어주면 단계를 입력하라는 것이 나온다. 

여기서 앞에서 언급한 쇼핑몰의 4단계를 넣어주면 된다! 

 

이름은 앞에서 정의한대로 넣어주면 되고 화면/페이지 URL은 최종목표 URL을 넣어준 방식과 동일하게 넣어주면 된다.

 

여기서 필수여부를 체크하게 되면 무조건 그 단계를 거친 데이터만 카운팅 하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고객은 꼭 이 단계를 다 거쳐서 구매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저장을 하면 목표 설정이 끝났다. 

 

 

 

[전환]에서 유입경로 시각화에 들어가면 우리가 세팅한 프로세스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데이터에서 어떤 단계의 전환율이 떨어지는 확인해보고 낮은 수치를 기록하는 단계 개선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